“11시에 출발이라니… 한강버스, 출퇴근용 맞아? 요금·시간표 전격 공개”

서울시가 야심 차게 도입한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수단, ‘한강버스’가 2025년 9월 18일부터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마곡에서 잠실까지 한강을 따라 펼쳐지는 28.9km 구간, 7개 선착장을 잇는 이 노선은 “출퇴근용 대중교통”이냐 아니냐를 놓고 시민들 사이 기대와 의문을 동시에 받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한강버스의 운항 시간표, 요금, 선착장, 장단점 등 핵심 정보를 모두 파헤쳤다.

1. 한강버스 운항 노선 및 선착장

  • 출발 노선은 마곡 → 망원 → 여의도 → 압구정 → 옥수 → 뚝섬 → 잠실 총 7개 선착장임.
  • 구간 전체 길이는 28.9km이며, 한강 수상 위를 가로지르는 경치 감상용 요소도 강함.

2. 운항 시간표 및 회차

  • 정식 운항 시작일: 2025년 9월 18일 오전 11시 첫 배.
  • 초기 운항 시간대: 오전 11시 ~ 오후 9시 37분(도착 기준)
  • 하루 14회 운항 (주중·주말 동일 운영 간격: 1시간 ~ 1시간 30분)
  • 증편 및 확대 예정: 2025년 10월 10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급행노선 포함. 운항 횟수 왕복 30회로 늘릴 계획이며, 오전 7시부터 ~ 오후 10시 30분까지 운행시간 확대.
  • 연내에는 선박 4척을 추가해 총 12척, 운항 회차도 48회로 확대 예정.

3. 요금 및 결제 방식

  • 이용 요금: 1회 탑승 시 3,000원
  •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경우, 추가 5,000원을 내면 횟수 제한 없이 탑승 가능한 옵션 제공됨. 또한 대중교통 환승 할인도 적용됨.
  • 현금 결제는 불가능함. 카드 또는 전자결제 방식 중심임.

4. 부대 편의 시설 및 접근성

  • 모든 선착장에는 휠체어 배려석, 교통약자 배려석 등이 마련됨.
  • 무료 셔틀버스 제공: 마곡·잠실·압구정 등 일부 선착장과 지하철역, 인접 지역을 잇는 셔틀버스 운행. 배차 간격은 각 선착장별로 15분 또는 30분 등 다양함.
  • 따릉이 대여소 설치 등 자전거 연계교통 개선도 병행됨.
  • 선내 서비스: Wi-Fi 제공, 카페테리아 및 간식 판매 예정, 포토존 등 문화 관광 요소도 포함됨.

5. 시민 반응 및 한계

1) 긍정적 측면

  • “여행 온 기분”, 경치 감상 요소에 대한 만족도 높음. 첫날 대부분 운항편 매진됨.
  • 쾌적한 승선 환경, 넓은 좌석, 깨끗한 선박 내부 등에 대한 평가 우수함.

2) 부정적/불편 요소

  • 출근 시간용 대중교통으로서는 첫 배가 오전 11시라는 점으로 인해 불가능하다는 지적 많음.
  • 시간표 상 이동 시간이 실제보다 더 오래 걸림. 정차 횟수, 승하선 절차 등으로 지연 발생. 예: 잠실↔마곡 구간이 예정보다 늦게 도착하는 사례 있음.
  • 운항 간격이 1시간 ~ 1시간 30분이라는 점도 잦은 이용에는 부담이라는 평가.

6. 대중교통 vs 관광 요소

한강버스는 서울시가 내세운 “새로운 선택지 있는 대중교통 수단”이라는 콘셉트 속에 있지만,

  • 이용객 다수는 “출퇴근보다는 여유 시간의 관광·여가” 목적으로 탑승하는 경우가 많음.
  • 서울시 역시 “출근·퇴근 급행 노선 추가” 계획을 내놨으나, 현재 운행 시작 시간 등이 출퇴근 용으로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태.

즉, 한강버스는 현재 도심 속 힐링형 교통 및 관광형 대중교통의 지위를 갖는 것으로 보이며, 본격적인 출퇴근용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운항 시간·회차·접근성 개선 등이 필요함.

7. 전망 및 개선 방향

항목현재 수준개선 필요점 및 시점
운항 시간대오전 11시 첫차 → 출퇴근 시간 미포함증편된 급행노선(10월 10일 예정)에서 출퇴근 시간 포함 및 아침 시간 운항 시작 필요
회차 및 빈도하루 14회, 간격 1시간~1시간30분회수 확대 (48회 계획 중), 운항 간격 단축 필수
접근성셔틀버스/지하철 연계 있음, 일부 선착장 접근성 양호하지만 모든 승객에게 편리한 수준은 아님셔틀 확대, 안내 표지 강화, 배차 안내 개선 등 필수
요금 부담비교적 저렴(3,000원), 환승 할인 가능, 무제한 탑승 옵션 있음카드 사용 편의성 제고, 안내 및 예매 시스템 명확화
서비스 안정성첫날 일부 지연/정시성 문제 있음운항 스케줄 준수, 승하선 시간 단축, 운영 인력 및 안내 체계 보완
“11시에 출발이라니… 한강버스, 출퇴근용 맞아? 요금·시간표 전격 공개”

한강버스는 2025년 9월 18일부터 정식 운항을 시작한, 서울시의 새로운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 수단이다. 요금은 1회 3,000원이며, 기후동행카드를 활용하면 무제한 탑승 옵션도 가능하다. 마곡~잠실 구간 7개 선착장을 잇는 28.9km 노선으로, 초기에는 하루 14회 운행하며 11시 첫차 등 관광 및 여가 중심 운영이다.

출퇴근용 대중교통으로의 활용보다는 “서울 한강 위를 가로지르며 여유롭고 경치 있는 이동 경험”이라는 문화적·관광적 가치가 큰 수단으로 평가된다. 다만 시민들의 요구가 많은 만큼, 서울시는 10월부터 운항 시간 및 회차 증편, 급행 노선 추가 등을 통해 서비스 개선을 예고하고 있다.

한강버스가 정말 “일상 속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지, 아니면 “특별한 경험을 위한 교통 관광 콘셉트”에 머물지, 관건은 시민들의 실제 이용률과 만족도, 그리고 서울시의 정책 실행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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